전자담배 유해성 핵심 쟁점 팩트체크 사용중단 강력 권고한 정부, 진실과 내막은?
저희 남편이 죽어라 끊어라 해도 못 끊는 담배.
연초보단 냄새도 덜나니 연초 피울 때보단 잔소리가 좀 덜해지죠. 전자담배는 일반담배보다 덜 해로울 것이라고도 생각했구요. 몇 개월 전부터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에 대해 논란이 많이 됐어요.
저 또한 그런 기사를 많이 접했기 때문에 정말 유해한 것인지 오히려 연초가 더욱 안전한 것인지 아무 정보가 없기 때문에 혼란이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저는, 남편을 구해야 하니까요.
그렇긴 해도 뭔가 팩트가 있어야 남편에게 끊게 할 수 있는 거고. 그것 때문에 자세한 진실과 내막을 알고자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으로 인해서 피해를 입었던 기사들을 찾아보며 어떻게 유해한 건지 정부에서 말하는 대로 피우면 바로 죽을 것 같은지 알아봤습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 중에서 폐질환 530건, 사망 8건이 발생했다는 발표가 있었어요.
특히 중증 폐질환 및 사망사례의 상당수가 대마 유래성분(THC)과 니코틴을 혼합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과 연관됐다는 분석이 있었고, 보건복지부 설명에 따르면 THC는 대마초 성분 중 환각을 일으키는 주 성분이며 불법으로 만든 액상이라고 밝혀졌어요. 결론적으로 앞뒤 다 자르고 전자담배로 싸잡아 보도한 거죠.
현재 미국 정부는 지난 9월 11일(현지시간) ‘가향 액상형 전자담배 판매 금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계획의 핵심은 액상형 전자담배와 중증 폐 질환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할 때까지 사용을 자제하라는 것입니다. 우리정부에서도 의심 환자 권고로 편의점 내 액상담배를 퇴출했다는데 어떠한 정확한 정보도 내놓지 않고 있어요. 정말로 국민들 건강으로 액상담배를 금지화 시키려면 연초부터 금지화 시켜야 하지 않는가라는 생각이 들긴 듭니다.
애초에 연초는 세금 때문에 금지 못 시키고 액상담배로는 세금을 걷지 못하니 연초를 장려하는 게 아닌가 싶네요. 없으면 연초 피겠죠.
연초로 인한 질환과 사망에 대한 통계만 봐도 답이 나와 있는데 결국엔 세금 충당 안 된다고 액상담배 금지 시키려는 것으로 밖에 안 보여요.
제가 이해력이 딸리는 건지...연초는 잘 팔면서 전자담배는 왜 사용 중지 권고를 하는건지 모르겠어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전자담배의 니코틴 함유량이 일반담배와 비슷하고 타르의 함유량은 일반담배보다 오히려 더 많다고 발표했네요.
세금이고 뭐고 저희 남편을 포함해 금연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담배 안피우면 이런 논란이 있든 말든 상관 없기 마련이니까요.
경고:흡연은 폐암 등 각종 질병의 원인!
그래도 피우시겠습니까?